오늘 소개할 책은 "그릿(GRIT)"입니다. 얼마 전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책에서 언급된 것을 보고 표시해 두었다가, 이번에 연이 닿아 읽게 되었습니다.
이 책은 한 편의 과학 보고서를 읽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. 특히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의 연구 방식과 과학적 접근법을 보며, 심리학에 대한 존경심과 더불어 더 깊이 탐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(1) 그릿, 성공의 필요조건
➀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
- 강한 회복력과 근면성을 지님
-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음
- 재능보다 그릿(GRIT, 투지, 끈기,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)이 성공의 핵심 요소
(2)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
➀ 그릿(GRIT)과 재능은 별개
- 아이비리그 대학생들을 조사한 결과, 재능보다 끈기와 노력이 성취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함
➁ 프랜시스 골턴과 찰스 다윈의 논쟁
- 다윈: “아직도 나는 대단히 중요한 차이는 열의와 노력에 있다고 생각한다 ”
→ 즉, 천부적인 재능보다 꾸준한 노력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
➂ 우리는 선천적 재능에 편견을 가지고 있다
- 특별한 재능이 있다고 믿는 학생에게 더 많은 관심과 기대를 줌
- 이는 결국 ‘자기 충족적 예언(Self-Fulfilling Prophecy)’을 실현하는 결과를 초래
➃ 스콧 베리 코프먼(심리학자)의 사례
- 어릴 적 IQ가 낮아 특수학교에 배정되었지만, 가능성을 믿어준 교사를 만나 변화
→ 투지가 생기면서 모든 것을 흡수하며 성장
(3)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
➀ 댄 챔블리스의 논문 <탁월성의 일상성>
- “탁월한 기량을 정복할 수 있다. 탁월한 기량은 수많은 기술이 합해져 나오고 그 하나하나의 기술은 노력으로 익힐 수 있는 것"
- 니체를 읽어보라고 조
➁ 니체의 통찰
- "모든 완전한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묻지 않는다. 대신 우리는 마치 그것에 마법에 의해 땅에서 솟아난 것처럼 현재의 사실만을 즐긴다”
- “아무도 예술가의 작품 속에서 그것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지 못한다. 그 편이 나은 점도 있다. 작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보게 되는 경우에는 언제나 반응이 다소 시들해지기 때문이다”
- “소질과 타고난 재능에 대해 말하지 말라! 그들은 모두 유능한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 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했다.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”
➂ 노력 = 기술, 기술 x 노력 = 성취
- 예시
- 워런 매켄지
- 1만 개 이상의 작품을 만든 장인
- 존 어빙
- 난독증을 극복하고 미국 문학계를 대표하는 이야기꾼이 됨
- “작가로서 제가 가장 잘하는 일은 고쳐쓰기입니다. 저는 소설이든 각본이든 초고를 완성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서 원고를 수정합니다”
- 윌 스미스
- “내가 남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어리석고 지독해 보일 정도의 근면성을 가진 것입니다”
- “재능은 선척적으로 타고나지만 기술은 무수히 많은 시간 동안 다듬을 때만 향상됩니다”
- 워런 매켄지
(4)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
➀ 최상위 목표 설정 : 궁극적 관심
- 목표 설정 방법: “왜?”라는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지며 본질적인 목표를 찾아야 한다.
- 계속 ‘왜?”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“왜냐하면...”이라는 계속 답변을 계속 해 나가다 보면 목표의 위계에서 최상위 목표에 이르게 된다
- 톰 시버(20년에 이르는 프로생활 투수, 명예의 전당)
- “날마다, 해마다 내가 던질 수 있는 최상의 피칭을 목표로 했다”
- 하위 목표 설정
➁ 워런 버핏의 3단계 목표 설정법
- 목표 25개 작성
- 자신을 성찰해가면서 그 중에 가장 중요한 목표 5개에 동그라미를 친다.
- 반드시 5개만 골라야 한다
- 동그라미를 치지 않은 20개의 목표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해야 한다.
- 신경을 분산시키고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는 것이다.
- 이 목표들이 공동 목표에 얼마나 기여하는가
- 작가가 추가한 설정법이다.
➂ 끈기가 강한 사람이 더 성공한다
- 스탠퍼드 심리학자 콕스(Cox)의 연구
- 위인 301명을 상위 10명, 하위 10명으로 분류 연구
- “지능이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상위권에 속하면서 끈기가 유달리 강한 이들이 지능이 최상위권이면서 끈기가 다소 부족한 이들보다 크게 성공할 것이다”
(5) 그릿의 성장
➀ 나이가 들수록 그릿이 성장한다
- 존 어빙: “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 보면 제 2의 천성처럼 된다”
➁ 그릿을 기르는 방법
- ① 관심 → ② 연습 → ③ 목적 → ④ 희망
- 목적 :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동시에 타인의 안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
- “내 일은 나에게도, 타인에게도 중요합니다"
(6)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
➀ 관심은 자기 성찰이 아니라 외부 경험을 통해 발견된다
- 슈워츠(심리학자)
- "한동안 일해보고 상당히 깊이 관여해봐야 미묘한 사항들을 알게 되고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일도 많습니다... 그러려면 그 일을 꾸준히 해 봐야만 합니다”
- 관심사는 자기 성찰을 통해 발견되지 않는다
- 오히려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이 계기가 된다
- 부모와 교사의 역할: 관심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➁ 열정적 끈기를 만들어주는 부모의 역할
- 심리학자 벤저민 블룸
-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습득한 120명과 그들의 부모와 코치, 교사 면담했습니다.
- 초기 : 관심사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시기
- 중기 : 연습
- 후기 : 목적
- 제프 베저스의 어머니 재키
- “무슨 일을 원하든 어떤 식으로도 허용해주기 때문이죠”
- “내가 전부 이해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아. 이야기를 들어주는게 중요하지”
- 제프 베저스의 어머니 재키
(7)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
➀ ‘의식적인 연습(deliberate practice)’이 핵심
- 단순히 오래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약점을 개선하는 연습을 해야 함
-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해야 한다.
- 뚜렷한 약점을 개선 노력해야 한다.
- 올림픽 수영 금메달리스트 로디 게인스
- “코치님이 100미터를 1분 15초에 주파하는 연습을 10번하라고 주문하면 다음 날 연습할 때는 1분 14초에 주파하려고 했습니다”
-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온전히 집중하고 비상한 노력을 해야 한다.
➁ 의식적인 연습을 100% 활용하는 법
-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로디 게인스:
- 매일 100m 주파 시간을 1초씩 단축하는 목표 설정
➂ 연습을 습관화하라
- 과학적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.
-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설정을 한다.
- 완벽한 집중과 노력해야 한다.
-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을 해야 한다.
-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해야 한다.
- 연습을 습관화해야 한다.
- 메이슨 커리 <리추얼>
- 161명의 예술가, 창작자 묘사
- 그들은 일과표대로 움직이고 있다.
- 메이슨 커리 <리추얼>
- 연습을 경험하는 방식으로 전환
- 아동 심리학자 '엘레나 보드로바'와 '데보라 렁'
- 교사들에게 실수하고도 부정적인 감정을 보이지 않는 시범을 보이라고 부탁
(8)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
➀ 벽돌공 이야기
- 질문에 대한 답
- "벽돌을 쌓고 있습니다."라고 말한 벽돌공
- "교회를 짓고 있습니다."라고 말한 벽돌공
- "하느님의 성전을 짓고 있습니다."라고 말한 벽돌공
- 똑같은 일을 해도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임하느냐에 따라 태도가 달라진다.
- 생업(불가피한 일) → 직업(징검다리) → 천직(인생에서 중요한 일)
- 천직이란? “내 일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든다”는 믿음에서 시작된다.
- 이처럼 같은 일을 하더라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동기부여 수준이 달라진다.
- 단순히 벽돌을 쌓는 것이 아니라, ‘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든다’는 큰 의미를 부여할 때 더 열정적으로 몰입할 수 있다.
➁ 천직은 자기 일이 중요하다고 믿는 주관적 경험에서 온다
- 자신이 하는 일이 타인이나 사회 전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.
즉,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자신의 핵심 가치와 연결될 때 더욱 의미를 느끼고 동기가 강화된다. -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일을 단순한 생업이 아니라, 더 큰 목적과 가치를 실현하는 수단으로 여긴다는 점이다.
➂ 목적의식을 기르는 방법
- 지금 하는 일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을 생각해 본다.
- 학생들에게 "어떻게 하면 세상이 더 살기 좋은 곳이 될 수 있을까?"라는 질문을 던진 후,
- 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연결하여 답변하도록 요구했다.
- 이 후 시험을 앞두고 공부하는 시간이 배로 증가하였다.
- 현재의 일에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주어 자신의 핵심 가치와 연결하는 방법을 찾는다.
- 고객 서비스 업무를 하는 사람이 단순히 전화를 받는 것이 아니라, 고객의 불편을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관점으로 접근하면 업무 태도가 달라진다.
- 롤 모델을 찾고 그들의 태도를 배운다.
-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열정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관찰하고, 그들이 가진 사고방식과 습관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.
(9) 다시 일어서는 자세, 희망을 품어라
➀ 학습된 무력감(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는 믿음)
-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먼과 스티브 마이어의 실험에 따르면,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면 무력감을 학습하게 된다.
- 학습된 무력감 :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라는 느낌
- 실험에서 셔틀 박스를 사용한 개들은 과거에 전기 충격을 피할 수 있었는지 여부에 따라 반응이 달랐다.
- 이전에 전기 충격을 피할 방법이 없었던 개들의 2/3는 그저 웅크리고 기다리는 태도를 보였다.
➁ 학습된 낙관주의
- 셀리그먼은 낙관적인 태도를 배우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았다.
- 낙관주의자는 문제를 극복할 방법을 찾고 동기를 부여받는다.
➂ 헨리 포드
- “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,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.”
➃ 성공과 학습에 대한 핵심 신념(캐럴 드웩)
- 성공 경험 프로그램
- “무조건 잘했다”라고 칭찬한 그룹보다, "더 열심히 해야 한다"라고 피드백한 그룹이 어려움에 부딪힌 후 더 노력했다.
- 고정형 사고방식 vs 성장형 사고방식
- KIPP(Knowledge Is Power Program) 교사 양성 과정에서, 성장형 사고방식을 장려하는 메시지를 받은 학생들이 더 높은 성취를 보였다.
- " 열심히 배우는구나, 더 개선할 부분은 뭐가 있을까? 아직 못한다고 상심하지 마"
- 포춘지 선정 1,000대 기업 조사에서도 성장형 사고방식이 자리 잡힌 회사의 직원들이 혁신과 도전을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.
- KIPP(Knowledge Is Power Program) 교사 양성 과정에서, 성장형 사고방식을 장려하는 메시지를 받은 학생들이 더 높은 성취를 보였다.
(10)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 방식
➀ NFL MVP 기록 보유 쿼터백 스티브 영과 그의 부모, 셰리 영과 르그랜디 영
- 스티브 영의 부모는 아이들이 시작한 일을 끝까지 마치도록 가르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다.
- "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 한다."
- "가고 싶지 않을 때도 있겠지만 반드시 가야 한다."
- 스티브 영 또한 부모의 교육 방식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.
- “저는 결정이 제 몫임을 알고 있었어요.그리고 아버지가 저더러 당신과 같기를 바라는 게 아니라는 사실도 알고 있었습니다...진심으로 내가 가진 전부를 네게 주겠다는 자세였어요.”
- 이는 책임감과 자기 주도적인 태도를 길러주는 양육 방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.
➁ 다정하면서도 기대 수준이 높은 부모의 영향
- 미국 심리학자 래리 스타인버그의 연구 : 미국 청소년 만명에게 설문조사 결과
- 다정하면서도 요구 사항이 많은 부모를 둔 청소년들은
- 학교 성적이 높고, 독립적이며, 불안과 우울 증상이 적었다.
- 다정하면서도 요구 사항이 많은 부모를 둔 청소년들은
- 즉, 아이들에게 따뜻한 관심을 주면서도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➂ 멘토, 현명한 교사, 지지자의 필요성
- 심리학자 데이비드 예거와 제프리 코언의 실험
-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보고서 피드백을 제공했다.
- 한 그룹에는 "이 비평들은 보고서에 대한 피드백이야."라고 전달했다.
- 다른 그룹에는 "네게 거는 기대가 크고, 네가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시하는 비평이야."라고 전달했다.
- 그 결과, 후자 그룹의 학생들이 보고서를 수정할 확률이 80%로 증가한 반면, 전자는 40%에 불과했다.
-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보고서 피드백을 제공했다.
(11) 그릿을 기르는 운동장
➀ 특별활동 경험과 장기적 목표
- 심리학자 마고 가드너는 미국 10대 청소년 1만 1천 명을 26세가 될 때까지 추적 조사했다.
- 특별활동에 1년간 참여한 경험이 있는 그룹
- 특별활동에 2년 이상 참여한 경험이 있는 그룹을 비교했다.
- 그 결과, 2년 이상 특별활동을 지속한 그룹이 취업률과 수입 면에서 더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.
- 이 연구는 꾸준히 노력하고 한 가지 활동을 지속하는 경험이 장기적인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.
➁ 특별활동은 그릿을 연습하고 발전시키는 수단이다
- 특별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단순한 취미가 아니라, 장기적인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를 연습하는 과정이다.
- 하나의 활동을 끝까지 해내는 경험은 그릿을 기르는 데 필수적이다.
- 동시에 원만한 성격을 키워준다.
➂ 학습된 근면성
- 로버트 아이젠버거(휴스턴대학교 심리학자)의 연구
- 노력과 보상의 연관성은 학습될 수 있다 : 학습된 근면성
- 즉, 꾸준히 노력하면 결국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이 형성되면, 더욱 근면한 태도를 기를 수 있다.
(12)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
➀ 내집단(in-group)의 유대감
- 그 집단의 안에 있거나 밖에 있거나 둘 중 하나
- 올림픽 선수들은 새벽 4시에 연습을 하는 환경에 놓이면 자연스럽게 그 문화에 적응하게 된다.
- 즉, 성공한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, 자신도 그들의 태도를 따라가게 된다.
- “논문을 쓰고 강연을 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이니 따라가게 되더라고요.”
➁ 앤슨 도런스의 여자 축구 전국대회 우승 사례
- 앤슨 도런스는 31년간 여자 축구 전국대회에서 22번 우승한 전설적인 감독이다.
- 그는 코치진과 선수 전원이 본인의 그릿 점수를 채점하도록 했다.
- 이는 성공한 사람들의 결정적 특성을 마음 깊이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.
- 또한, 도런스 감독은 선수들에게 해마다 문학 작품 속 인용문 세 개를 암기하도록 했다.
- 4학년이 되면 총 열두 가지 핵심 가치를 암기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.
- 이처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, 끈기를 요구하는 환경을 만들면 조직 전체의 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.
➂ 시애틀 시호크스의 조직 문화
- 피트 캐럴 감독은 해고당한 뒤 전설적인 농구 감독 존 우든의 책을 읽고 독자적인 철학을 수립했다.
- 조직적 목적 설정
- 그는 시애틀 시호크스에서 "항상 경쟁하라"는 조직 문화를 만들었다.
- "경쟁하지 않으면 시합에 뛸 수 없다. 무엇을 하든 경쟁하라. 우리는 연중무휴 24시간 시호크스다. 마무리까지 힘차게! 긍정적 자기대화를! 그리고 팀 우선이다!"
- 경쟁은 탁월성과 더불어 함께 노력한다를 의미한다.
- 코치진 회의
- “항상 팀을 보호한다, 우는 소리 금지,불평금지,변명금지, 일찍 나온다” 구호 외침
마무리
- 같은 일을 하더라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삶의 태도가 달라진다.
- 언어의 힘은 생각보다 더 강력하게 작용한다.
- 그릿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성장할 수 있다
- 끈기를 가지고 100% 집중하다보면 무엇이든지 성공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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